안녕하세요 이것저것 써보고 있는 자아 D입니다.
오늘은 어제 포스팅에 이어서 팔레스타인 이스라엘 분쟁에 대한 글입니다.
우리나라 자체가 친미 선향이 강해서 인지 언론들도 친미선향이 강한 쪽으로 편향적인 기사들을 쏟아내고 있습니다.
<이스라엘과 팔레스타인의 오랜 분쟁의 역사> <==이스라엘과 팔레스타인의 오랜 분쟁의 역사를 알아보자
과연 하마스가 무장 테러 리스트 조직인가 과연 우리나라 언론의 방향처럼 팔레스타인이 아무 이유 없이 무력 도발을 하는 것일까요?
하마스
팔레스타인 이슬람 저항 운동, 약칭 및 통칭 하마스(حماس)는 팔레스타인의 이슬람주의 정당·준군사조직 또는 테러 단체입니다. 현재 팔레스타인 가자 지구를 실효 지배하고 있으며, 팔레스타인 입법평의회의 거대 야당이자 다수당입니다.
이름 '하마스'는 아랍어 '하라캇 알무카와 마 알이슬라미야(حركة المقاومة الاسلامية, Ḥarakah al-Muqāwamah al-ʾIslāmiyyah)'의 두문자로, 이는 '이슬람 저항 운동(Islamic Resistance Movement)'이라는 의미입니다. 또 아랍어 어휘 '하마스(حماس)'는 알라를 따르는 헌신과 열정을 뜻하기도 하며 하마스 단체에서는 '힘과 용기'로도 해석한다고 합니다. 산하 무장단체로 '이즈 앗딘 알 카삼 여단(كتائب الشهيد عز الدين القسام)'이 있는데, 팔레스타인 저항 운동의 지도자이자 성직자였던 셰이크 이즈 앗딘 알 카삼(عز الدين القسام)을 기리는 의미에서 따온 이름이라고 합니다. 그는 1935년에 영국군에 의하여 사살됐는데, 현재도 팔레스타인인들에게 영웅시되고 있습니다.
가자지구
위의 링크에 가자지구의 대한 설명을 해뒀으니 가자지구의 대한 설명은 맨 위에 달려있는 포스팅 링크를 참조하세요
팔레스타인은 요르단강 서안지구와 왼쪽에 떨어져 있는 가자지구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이런 영토적 특성 때문인지 가자지구는 고립이 되어 왔습니다. 1993년 팔레스타인 해방기구가 점령한 후 1994년 5월부터 팔레스타인이 가자지구를 차지하였습니다. 이스라엘은 중동평화 로드맵에 따라 2005년부터 가자지구의 자국민 철수, 군병력 철수를 진행하였습니다. 그러다가 2006년 이스라엘은 다시 가자지구를 공격하며 이스라엘과 팔레스타인의 갈등은 계속되고 있었습니다.
하마스는 왜
그렇다면 왜 하마스가 이스라엘을 공격하게 되었을까요? 가자지구는 팔레스타인 서안지구와의 분리되어 전기, 물 등 이스라엘의 통제를 받아 왔습니다. 그리고 이스라엘은 심심하면 이 가자 지구를 공격했습니다. 연간 이스라엘의 가자지구를 공격하여 팔레스타인은 1000명이 넘는 사상자를 낸다고 합니다. 반면 팔레스타인의 공격으로 이스라엘의 피해는 50명 내외라고 합니다. 거기다가 팔레스타인의 서안지구는 친 이스라엘 쪽으로 가고 있고 믿었던 사우디 아라비아도 이스라엘과 잘 지내려는 움직임이 있자 팔레스타인의 가자지구는 고립될 위기에 처해진 것입니다.
글을 마치며
우리나라 언론은 하마스가 무장 단체 테러 단체로 기사를 쓰고 있지만 팔레스타인 가자지구에서 선거로 당당히 1당을 차지한 정당입니다. 국제 정세가 자신들을 고립시키고 있고 이스라엘이 가자지구에게 행한 폭거 같은 것들이 쌓이고 쌓여서 이번 공격이 이뤄진 것입니다.
무슨 이유에서든 전쟁은 나쁜 것이며 민간인의 피해가 최소화되었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