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이것저것 써보고 있는 자아 D입니다.
오늘은 올해 추석 선물에서 제일 핫한 홍삼 오일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홍삼오일의 효능의 연구결과는 올해 3월 달 때쯤 나왔는데요.
올 하반기부터 많은 상품이 출시가 된다고 합니다.
홍삼오일
홍삼에서 추출한 홍삼오일이 전립선비대증을 개선한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습니다.
KGC인삼공사 천연물효능연구소와 수원대 식품영양학과 공동연구팀은 홍삼오일이 전립선 세포 증식 및 관련 효소의 조절을 통해 전립선의 무게를 줄여 전립선비대증을 개선한다는 연구 결과를 최근 홍삼연구저널(Journal of Ginseng Research)에 발표했습니다.
홍삼오일은 화장품 제품들이 주를 이었는데요. 이번 연구 발표로 캡슐 형태로 상품들이 출시하기 위해 대기 중입니다.
전립선 비대증 홍삼오일
전립선비대증은 전립선의 비정상적인 세포 증식으로 전립선이 커지면서 요도를 압박해 다양한 배뇨 증상을 유발하는 질환입니다. 수시로 소변이 마려워 화장실을 자주 방문하거나, 소변을 본 이후 개운하지 않은 잔뇨감이 특징입니다.
2021년 전립선비대증으로 진료받은 환자는 135만 명을 넘었으며 이 가운데 90% 이상이 50대 이상 중장년이었습니다만 최근에는 불규칙한 생활과 스트레스, 운동 부족, 서구화된 식습관 등 환경적 요인으로 인해 젊은 층 환자도 늘고 있다고 합니다.
공동연구팀은 남성호르몬 전립선 비대 유발 물질을 이용해 전립선비대증을 유발한 쥐 50마리를 5개 그룹으로 나눠 홍삼오일 0, 25, 50, 100, 200㎎/㎏을 8주 동안 매일 먹였습니다. 그리고서 이들 전립선의 무게, 조직 두께, 호르몬 전환효소, 호르몬 수용체, 세포성장인자 및 전립선 특이항원등을 분석했다고 합니다.
그 결과, 전립선 비대를 유발한 대조군은 정상 군과 비교해 전립선 무게가 약 50% 증가했는데 홍삼오일 100㎎/㎏ 섭취군은 대조군보다 20% 정도 유의하게 감소했다. 체중 대비 전립선 무게를 나타내는 전립선 비율(Prostate ratio, ㎎/100g) 값에서도 19%의 유의적인 감소를 보였다.
홍삼오일과 성기능
서울성모병원 비뇨의학과 김세웅 교수팀과 KGC인삼공사 천연물효능연구소 연구팀은 중등도 이상 전립선비대증을 겪는 만 40세 이상 남성 88명을 실험군과 대조군으로 나누고 실험군에 12주간 홍삼 오일 500㎎ 캡슐 2개를 하루 한 번씩 섭취케 한 뒤 세계적으로 사용되는 국제전립선증상점수(IPSS), 국제발기기능지수(IIEF-5), 전립선특이항원(PSA)의 변화를 관찰했습니다.
그 결과 IPSS 총점은 기준선(평균)과 비교해 홍삼 오일 섭취군의 개선율이 50.5%로 대조군(3.7%)보다 13.6배 높았다고 합니다.
아울러 발기 기능, 성적 쾌감, 성 욕구 등을 객관적으로 평가하는 IIEF-5도 기준선과 비교해 홍삼 오일 섭취군은 28.1% 개선돼 대조군(0.5%)과 차이 났다고 합니다. 김세웅 교수는 4일 “홍삼 오일은 기존 전립선치료제의 단점으로 알려진 발기 부전, 성욕 감퇴 등도 개선해 줌을 확인했다”라고 말했습니다.
홍삼오일의 그 밖의 효능
홍삼오일은 전립선 비대를 유발하는 전환효소와 호르몬을 억제할 뿐만 아니라 성장인자 등이 유의적으로 개선된 것도 이번 연구에서 확인됐습니다. 홍삼오일 100㎎/kg 섭취 시 전립선 비대를 유발하는 2가지 테스토스테론 전환효소가 각각 약 27%, 35% 감소했습니다.
전립선 세포의 증식과 관련된 안드로겐수용체는 약 25% 개선 효과가 있었습니다. 세포사멸촉진인자(Bax), 세포사멸억제인자(Bcl-2) 및 세포성장인자(TGF-β1)는 대조군보다 약 30%, 32%, 50%의 개선 효과가 나타났다고 합니다.
글을 마치며
홍삼오일은 그동안 화장품 원료로 사용되어서 화장품 제품들이 많이 나오고 있습니다. 시중에 홍삼오일 캡슐로 나오는 상품은 30일분에 170,000원 정도의 가격대로 형성되어 있어 고가 제품입니다.
쏘팔메토 같은 전립선 비대증에 효과가 있다고 알려진 제품들이 성기능에도 효과가 있다고 알려졌습니다. 이번 연구에서 홍삼오일이 성기능 개선에 도움을 줄 수 있다는 결과가 발표됨에 따라 홍삼오일은 당분간 비싸게 잘 팔릴 것 같은 예상을 해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