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이것저것 써보고 있는 자아 D입니다.
아시안컵이 한창입니다. 우리나라의 축구 국가 대표팀에서 황의조를 그리워하는 모습들이 보였습니다. 하지만 황의조는 경찰 조사로 출국 금지까지 받으며 불법 촬영 협의로 조사를 받았고 지난 28일에 출국금지가 풀려 영국으로 다시 갔다고 합니다. 이번 사건으로 황의조 선수는 의혹이 해결되기 전까지 국가대표팀에 선발되지 못하는 상황까지 왔습니다.
이런 비슷한 사건이 일본 국가대표팀에게도 생겼습니다.
이토준야
이토준야는 프랑스 리그 스타드 드 랭스에 7번을 다고 뛰는 선수로 1993년 3월 9일 생입니다. 176cm 체중은 66kg이라고 합니다. 포지션은 윙어 윙백을 볼 수 있습니다.
일본 국가 대표로 54경기에서 13골을 기록했습니다. 이번 아시안컵에서도 조별리그 3경기 모두 출전하였습니다.
이토준야 성폭행 사건
2024년 1월 31일, 아시안컵 16강 바레인전을 앞두고 성범죄로 고소당했다고 보도되었습니다. 이토는 오사카 인근의 한 음식점에서 고소인 A 씨를 포함한 여성 2명에게 술을 권한 뒤 상대방의 동의 없이 성폭행을 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A 씨는 "만취 상태에서 정신을 차렸을 때에는 이토가 나의 몸을 짓누르고 있는 상태였다"라고 밝혔는데, 이토는 유부남이었습니다.
한 언론의 보도에 따르면 형사 고소가 이루어지기 이전 지난해 11월경부터 변호사를 통해 합의를 논의했으나 합의에 도달하지 못하고 형사 고소로 이어졌다고 합니다. 정확한 혐의 등은 자세히 알려지지 않아 처벌 가능성이나 유/무죄 여부는 불확실하나, 이미 21년 11월 일반인 여성과 결혼해 가정을 꾸린 유부남이기에 여론의 질타를 피할 수 없을 것으로 보입니다.
여론의 반응
프랑스 언론 '레퀴프'도 논란이 된 이토 사태를 조명한 뒤 "일본 일간지에 따르면 증언 내용은 상당히 자세한 것으로 보인다"며 "이토는 그들 중 한 명과는 합의에 의한 것이라 주장한 것으로 알려졌다"라고 전했습니다.
일본 현지의 반응은 의외라는 반응이 많습니다. 커리어 내내 특별한 구설수에 오른 적 없는 선수고, 이미 결혼까지 했기에 더욱 의외라는 반응. 한편으로는 '만취 상태로 정신을 잃었다'는 원고 측 진술이 있었던 데다, 사생활 영역인 만큼 무죄 추정의 원칙에 따라 섣불리 판단하는 것은 꺼리고 있는 분위기이나, 여론의 추락이나 커리어 상 타격을 막을 수 없을 것이라는 의견이 대부분입니다.
일본 대표팀
일본 대표팀은 현지시간 1일 오후 1시 30분에 신체, 정신적 컨디션을 이유로 이토의 소집 해제를 발표했습니다. 그러나 다음 날 오전 2시에 급하게 정정 발표를 내더니 이토가 하차하지 않는다고 밝혔다"라고 지적했습니다.
당초 이토의 이탈이 확정된 후 코칭스태프, 선수들이 대책 회의를 열었고, 다수 선수가 아시안컵 우승을 위해 이토와 함께 뛰고 싶다고 의사를 밝혔다고 합니다.
일본대표팀은 결국 이토를 대표팀에 남기는 쪽으로 다시 조치를 바꿨습니다.
글을 마치며
일본 대표팀이나 우리 대표팀이나 문제의 선수가 하나씩 비슷한 문제를 보이고 있습니다. 최전방 자원인 황의조가 이탈하자 크리스만 감독은 공격수를 추가로 뽑지 않았습니다. 조규성 선수와, 오현규 선수 둘 뿐인데요. 선발 선수인 조규성 선수가 부진하자 황의조 선수를 그리워하는 축구팬들이 늘고 있습니다.
이토준야 선수 역시 성폭행 사건 피소 되어 대표팀에서 방출될 것 같았지만 무슨 이유에서인지 일본대표팀은 잔류로 선회했습니다.
이토준야, 황의조 선수의 조사결과에 귀추가 주목되고 있습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