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이것저것 써보고 있는 자아 D입니다.
오늘은 여초에 대해서 써보려고 합니다. 여초에 무슨 뜻이 있을까요?
여초라는 말은 여러 뜻이 존재합니다.
여초 뜻
여초에는 많은 뜻을 가지고 있습니다.
남을 여(餘)에 풀 초(草)를 써서 명사로 '쓸모없게 된 글의 초고.'라는 뜻을 갖고 있습니다. 또한 두 번째로 '심심풀이로 쓴 글.'이라는 뜻입니다.
이 뜻은 여초를 국어사전으로 찾아보면 나오는 뜻입니다.
또한 다른 뜻이 있습니다.
고울 려(麗) 자에 처음 초(初)를 써서 '고려 시대의 초기'라는 뜻이 있습니다. 그래서 나말여초 라고 하면 신라 말에서 고려 초까지의 시기를 가리킵니다.
많이 쓰이는 여초 뜻
위에 쓰는 여초의 뜻도 있지만 인터넷에 쓰이는 뜻은 대중적으로 여성 인구가 남자 인구보다 많을 때 씁니다.
여초는 여자 여(女) 뛰어넘을 초(超)로 한 인구 집단 내에서 여성(女)의 수가 남성의 수를 초과(超)하는 상태를 말합니다. 인구 성비 불균형 외에도, 특정 업종이나 환경에서 여자 비율이 높은 현상도 여초라고 일컫습니다.
보통 자연상태에서 젊은 층(50대 미만)은 남자가 더 많지만 고령층(노인)에서는 여초가 된다고 합니다. 여성의 기대수명이 남성보다 더 높기 때문입니다.
그러므로 출산율이 낮아져 젊은 층 비율이 낮아지고 고령화가 진행되면 여초 현상은 더욱 심화됩니다. 즉 할머니가 엄청나게 늘어난다는 것입니다.
여초국가 남초국가
전 세계적으로는 여초 국가라고 알려진 곳도 노령층에서 여자가 많아 여초지, 젊은 인구는 어느 나라를 가더라도 남초입니다. 대부분의 나라가 국가 전체로 보면 남초국가가 됩니다. 여자가 기대수명이 더 길기 때문에 노령층에서는 여초로 형성됩니다. 전쟁이나 자연재해 등 특수한 상황이 아닌 이상 고령층에서는 자연스럽게 여초가 될 수밖에 없는 구조입니다.
세계적으로 전 연령으로 봐도 성비가 102:100 정도이기에 여초 지역, 국가가 남초 국가, 지역보다는 더 적습니다.
여자가 기대수명이 더 길며, 모든 연령층에서 남성의 사망률이 여성 사망률보다 높긴 하지만 특수한 상황이 아닌 이상 자연스럽게 남초가 될 수밖에 없습니다.
여초국가도 20개도 안되며, 이것도 젊은 층은 남자가 많고 고령층은 여자가 많습니다. 애초에 남자가 더 많이 태어나기에 자연적으로도 남초국가가 될 수밖에 없는 구조입니다.
여초 국가
여초 국가라고 해서 젊은 여성이 많다는 것이 아니고 늙은 여성이 많다는 것입니다.
대표적으로 여초 국가들은 미국, 캐나다, 멕시코가 있으며 유럽에는 노르웨이, 스웨덴, 아이슬란드, 룩셈부르를 제외한 모든 국가가 여초 국가라고 합니다. 특히 러시아가 극심한 여초 국가라고 합니다.
그리고는 호주, 뉴질랜드, 파라과이, 튀르키예, 남아프리카 공화국, 대국, 몽골, 북한, 미얀마 등도 여초 국가입니다.
글을 마치며
오늘은 여초에 관한 뜻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인터넷에서 돌고 있는 여초, 남초라는 뜻은 그냥 한쪽 성별이 더 많은 집단을 뜻하는 말이었습니다.
긴 글 읽어 주셔서 감사합니다.